본문 바로가기
  • 응급실 의사의 이야기
공부방/신경

이석증(BPPV,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 - LC(수평반고리관)

by 응닥하라 2024. 6. 13.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BPPV의 수평반고리관(측반고리관)에서 발생한 이석증에 관하여 공부해 보겠다.

2024.06.07 - [공부방/신경] - 이석증(BPPV,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 - PC(뒤쪽반고리관)

 

이석증(BPPV,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 - PC(뒤쪽반고리관)

#. BPPV의 병태생리1. 관내결석이론- 반고리뼈관내에서 이석에 의해 발생한 내림프(endolymph)의 이동2 팽대부정결석이론 - 이석이 팽대부정에 부착되어 직접 자극되는 것 반고리관(semicircular canal)

emdoc1988.tistory.com

 

LC-BPPV는 기본적으로 Head roll test를 통해 진단한다.

Head roll test는 천장을 보고 누운 자세에서 고개를 좌우로 돌려가며 검사를 하게 된다.

 

1. 반고리관결석(canalolithiasis)의 경우

  반고리관 안에 부유하는 이석으로 인하여 안진이 발생한다.

 일시적으로 바닥방향을 향하는 향지성 안진(geotropic nystagmus)을 보이게 되며, 수평안진 발생한다. 반복했을 경우 점차 약해지는 피로현상이 나타난다. 안진의 세기가 심한 쪽 반고리관이 병변 측!
  관내이석정복술에 의하여 관내의 이석이 난형낭으로 배출됨으로써 치료가 된다.

 

2. 팽대부릉정결석(cupololithiasis)의 경우

 자세를 유지하는 동안 반향지성(apogeotropic), 수평안진 발생, 반복 검사 시 피로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안진의 세기가 약한 쪽이 병변 측!

2-1. 팽대부릉정의 관측에 부착된 이석: canal sided cupula

 바닥과 반대방향을 향하는 원지성 안진(apogeotropic nystagmus)을 보이고 먼저 팽대부릉정의 이석이 반고리관 내로 유리된 후 난형낭으로 배출됨으로써 치료가 이뤄진다.

 일차적으로 진동기나 빠른 두부회전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이석이 관내로 유리되도록 하고, 이후 안진의 방향이 향지성에서 원지성으로 변화되는 것을 확인 한 이후 canalithiasis의 경우와 동일한 수순으로 치료하게 된다.

 

2-2. 팽대부릉정의 난형낭측에 부착된 이석: utricle sided cupula

 양방향으로 원지성 안진이 나타나지만 난형낭측 이석은 떨어진 후 바로 난형낭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관측 팽대부정릉에 부착된 이석의 유리 때 보이는 안진의 방향이 바뀌지는 않고 증상이 소실된다.

 


* 용어

- 구형낭 : saccule

- 난형낭(=타원낭) : utricle

- 팽대부릉 : cupula 

 

 

 


#. 치료 - 이석정복술

1. Barbecue rotation (Barbecue roll maneuver, Lempert roll maneuver)

 - 1994년도 Lempert가 처음 고안했을 당시에는 누운 자세에서 건측으로 90도씩 세 차례 총 270도 회전한 후 바로 앉히는 barbecue rotation을 고안하였고, 이후 Baloh는 더 큰 회전이 좀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고, 환측으로 90도 돌린 상태에서 시작하여 90도씩 건측으로 360도 회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2. Gufoni's maneuver

- 이 방법은 다른 수기에 비해 간단하다.

- 검사 테이블에 앉은 자세에서 건측(병변의 반대 측)으로 옆으로 빠르게 눕힌 다음 안진이 사라질 때까지 1-2분 정도를 유지한다. 그 상태에서 고개를 빠르게 45도 바닥 쪽으로 돌려서 약 2분간 유지시킨 후 천천히 다시 앉히게 된다.

- 일부 연구에서는 barbecue roll maneuver 보다 우수하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3. Appiani maneuver

- 팽대부릉정에 이석이 붙어 발생하는 원지성 측반고리관 BPPV의 치료방법으로 사용한다.

- 머리를 똑바로 세우고 앉은 자세에서, 병변 측으로 매우 빠르게 몸을 옆으로 눕히고 안진이 소실된 후 1분간 자세를 유지한다. 이후 머리를 상방으로 45도 돌리고 2분간 자세를 유지한 후  천천히 일어나 앉는다. 이런 방법을 통해 팽대부릉정 이석이 떨어져 나와 측반고리관내 이석으로 바뀌게 되고 이후 barbecue maneuver나 gufoni's maneuver를 이용하여 이석 치환술을 이어나가게 된다.

 

4. Forced prolonged position (FPP)

- 누운 자세에서 머리 또는 몸을 건측으로 90도 돌린 후 자세를 12시간 동안 유지하여 이석이 중력에 의해 전정으로 빠져나가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 3일 이내 90% 이상의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 일부는 치료 후 후반고리관 이석증(PC-BPPV)으로 전환되어 추가적으로 epley maneuver가 필요하기도 하다.

 

 

 

출처 1 : 양석발작성체위성현훈에서 이석정복술, J Neurocrit Care,  2011.

 

 

 

출처 2 : 양성돌발성두위현훈의 치료, Research in Vestibular Science, 20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