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응급실 의사의 이야기
공부방/심장

심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 BNP와 NT-proBNP

by 응닥하라 2024. 8. 8.
반응형

 응급실 및 병원 진료에서 심부전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많이 확인하는 혈액검사가 있다.

 바로 뇌 나트륨 이뇨 펩티드! BNP라는 물질이다.

 BNP는 brain natriuretic peptide의 약자로 심실의 심근 세포에서 주로 분비되는 물질이며, 혈관을 확장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BNP

 - 심근세포의 신장(myocardial stretch) 또는 염증 상황을 반영

 - 심실의 volume overload 및 pressure 상승 시 분비되는 특징이 있으나, 심근허혈, 염증, 산화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높게 검출된다.

 

#. NT-proBNP

 - BNP의 전구 물질을 proBNP라고 하는데, proBNP가 BNP로 분해되는 과정에서 NT-proBNP를 만들어 낸다.

 - NT-proBNP는 BNP와 비교하여 반감기가 1-2시간 정도로 길고, 때문에 혈중 농도의 변화가 적어 임상적으로 활용하기에 보다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 따라서 임상에서는 BNP, proBNP보다 NT-proBNP를 더 많이 활용하고 있다.

(BNP, proBNP, NT-proBNP의 관계를 나타낸 모식도, proBNP가 NT-proBNP와 BNP로 쪼개진다.)

 

#. NT-proBNP의 임상적 활용

 - NT-proBNP는 심부전 환자의 진단에 유용한 혈액검사이다.

 - 유용성이 가장 잘 입증된 것은 응급실에서의 급성 심부전의 진단에 활용하는 것인데, NT-proBNP < 300 pg/mL인 경우 99%의 정확도로 급성 심부전(acute decompensated Heart failure)을 배제할 수 있다.

 - 하지만 임상 상황이 매우 다양할 수 있고, 심부전의 급성 악화가 아니더라도 임상적으로 서서히 증상을 보이는 심부전도 있으므로,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다양한 기준값(cutoff value)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 임상 상황에 따른 NT-proBNP 검사의 기준값

임상상황 Cutoff value 민감도 특이도 양성 예측율 음성 예측율
Exclusion of acutely decompensated HF < 300 pg/mL 99% - - 99%
           
Identification of acutely decompensated HF
single cut-point strategy ≥ 900 pg/mL 90% 85% 76% 94%
multiple cut-point strategy
(50세 미만) ≥ 450 pg/mL
90%
84%
88%
66%
(50-75세) ≥ 900 pg/mL
(75세 이상) ≥ 1800 pg/mL
outpatient application
("age-stratified" approaches)
(75세 미만) < 125 pg/mL
 
 
 
98%
(75세 이상) < 450 pg/mL 91%
or  
(50세 미만) < 50 pg/mL 98%
(50-75세) < 75 pg/mL 9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