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선 chest x ray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2024.07.11 - [공부방/폐] - 흉부 x선 촬영에 대해(1) - 흉부 x ray의 종류
이번엔 흉부 x선 검사 중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chest PA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흉부 x ray 판독을 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보고있는 x ray 사진이 잘 촬영된 영상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x ray 영상이 잘 촬영된 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5가지를 확인해 보면 된다.
1. Penetration
2. Inspiration
3. Rotation
4. Magnification
5. Angulation
영어로 기입되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1. Penetration (투과, 침투)
Penetration은 투과, 관통, 침투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x ray의 촬영방식을 보면 x선을 사람몸을 관통하고, 사람몸을 통과한 x선이 필름에 돌아오는 x선의 양을 측정하여 시각화한 것이다. 여기서 x선의 발생량이 불충분하다면 필름에 도달하는 x선 양 자체가 많이 줄어 영상이 전체적으로 불투명하게 나오고, 반대로 x선의 발생량이 과하다면 필름에 투과되는 x선양이 많아 과투과 되므로 영상이 투명하게 나타나게 된다.
x선 사진은 x선이 많이 투과되면 어둡게, 적게 투과되며 하얗게 표기된다. 때문에 뼈는 하얗게, 공기가 많은 폐조직은 검게 보인다.
2. Inspiration (들숨, 흡기)
Inspiration은 영감이라는 뜻도 있으나, 의학에서는 숨을 들이마시는 것, 즉 들숨을 의미한다.
흉부 x선 검사를 해본 사람들은 촬영 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잠시 참으라는 지시를 받아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동작을 하는 것은 폐(lung) 안쪽으로 많은 양의 공기를 넣어 폐를 최대한 팽창시키려는데 있다. 폐의 면적을 넓게 만들어야 x선이 투영된 그림자를 보았을 때 병변을 더 잘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들숨을 잘 들이마시지 않는다면, 폐조직 자체의 밀도가 높아져 불충분투과가 된 사진처럼 보다 하얗게 나타나는 x ray 영상을 보게 된다.
그렇다면 피검자가 적절히 들숨을 유지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바로 x ray 영상에서 보이는 갈비뼈의 개수를 세어보는 것이다. 숨을 잘 들이마시게 되면 폐의 용적이 최대한으로 팽창되고 그런 경우 보통 chest PA영상에서는 10개의 갈비뼈(rib)가 폐야(lung field)에 보이게 된다.
3. Rotation (회전)
Rotation은 회전을 뜻하는 단어이다.
사람의 몸이 3차원 입체적인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 촬영했는지에 따라 그 그림자인 x-ray 사진도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정확히 뒤에서 앞쪽으로 촬영을 해야 하는 chest PA의 경우, 필름판 앞에 몸통을 붙이고 촬영하기 때문에 몸통이 회전하는 경우는 흔치 않으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몸이 비틀려(회전되어) 촬영한 chest x ray영상은 위처럼 보이게 된다. x ray를 발생하는 장비 쪽으로 가까워진 쪽이 보다 비대되어 보이며, 폐야를 가리기 때문에 정확한 해부학적 구조 파악이 힘들고, 판독을 하는데도 제한사항이 생기게 된다.
잘 촬영된 chest x ray에선 clavicle(쇄골, 빗장뼈)이나 rib(갈비뼈)가 수평으로 잘 놓여있고, 양측의 길이가 비슷하게 보인다.
4. Magnification (확대)
Magnification은 원근법에 의한 확대의 개념을 나타낸다.
X-ray의 원리는 x-ray를 발생시키는 장치에서 x-ray를 쏘아 필름에 투영시키는데, 그 사이에 있는 구조물의 그림자를 살피는 것이다.
우리가 사진을 촬영할 때 가까이 있는 사물이 더 크게 보이는 것처럼, x-ray를 발생시키는 장치에 가까운 것의 그림자가 멀리 있는 것의 그림자보다 크게 보이게 된다.
위는 chest PA(좌측)와 chest AP(우측)을 비교한 것인데, 동일한 사람의 심장일지라도 chest AP에서 크게 보인다.
그 이유는 심장은 사람의 흉벽 바로뒤에 붙어 위치해 사람의 몸의 앞쪽 절반에 대부분 위치해 있기 때문에 chest AP로 사진을 촬영할 때 x ray 발생장치에 보다 가까이 놓이게 된다. (아래 chest CT axial view를 보면 이해하기 편하다.)
5. Angulation (각도)
Rotation이 지면과 수직방향 축(Z 축)에 대하여 환자의 몸이 비틀어져 생긴 영상의 왜곡을 의미한다면, angulation은 수평방향축에 대하여 환자의 몸이 비틀어져 발생한 영상의 왜곡을 뜻한다고 보면 된다.
위 사진은 chest AP view이고, 우리가 보는 방향에서는 반시계방향으로 환자의 몸이 다소 돌아갔고 그 결과 심장의 우측면이 보다 도드라져 보이고 있다.
이렇게 간단하고 자주 보는 x ray 검사도 적절한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것들을 신경 써줘야 한다.
그리고 영상을 판독하는 입장에서도 다음의 다섯 가지가 잘 지켜졌는지를 확인하고 보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겠다.
1. Penetration
2. Inspiration
3. Rotation
4. Magnification
5. Angulation
출처 :
https://www.stepwards.com/?page_id=4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