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응급실 의사의 이야기
공부방/신경

노인 우울증 - 단축형 노인우울척도(SGDS-K)

by 응닥하라 2024. 8. 1.
반응형

 응급실에 내원 한 84세 여성분이 2주 전부터 입맛이 없고, 기운이 없어 응급실로 내원하게 되었다.

 고혈압과 허리 척추 협착증 이외 별다른 질환이 없던 분이었고, 먹고 있는 약도 많지 않았다.

 

 환자분은 남편분을 여의고 아들과 손자와 함께 생활 중이라고 하였다.

 

 검진을 해보아도 특별한 신경학적 이상소견도 없었고, 다른 질병을 의심할만한 소견도 명확해 보이지 않았다.

(노인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들 - 인지기능저하, 의욕하락, 식욕부진, 불면)

 

 어딘가 환자의 표정이 어둡고, 식욕이 없는 증상.. 의욕적이지 않는 모습 등 노인 우울증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노인우을증 여부를 확인해 보기 위해 간단한 설문지인 GSDS-K를 출력하여 환자분께 가서 질문을 해보았다. 

 환자분은 총 15개의 항목중 12점을 얻어 노인우울증의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보였다.

 

 함께 내원한 자녀분께 상황을 설명드리고, 가까운 시일 내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렸다.

 

#. SGDS-K란?

 아래의 설문이 단축형 노인우울척도(SGDS, Short form of Geriatric Depression Scale)의 한국형 버전으로 노인층의 우울증상을 선별하기 위한 검사로 사용되고 있다.

 본래는 노인우울척도(GDS)의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신체증상을 문항에서 제외하고  노인들이 쉽게 실시할 수 있도록 15개의 문항만을 선별하였다.

- 1번, 5번, 7번, 11번, 13번 문항은 '아니오'가 1점

- 나머지 문항은 '예'가 1점

 - 점수 범위는 0~15점이며, 주요 우울증 선별을 위한 최적 절단점으로 10점이 제시되어 있다. 

 

 → 고로, 10점 이상인 경우 주요 우울증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를 보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길 권고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