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응급실 의사의 이야기
공부방/심장

심부전(heart failure)(2) - 심부전의 진단

by 응닥하라 2024. 4. 23.
반응형

https://emdoc1988.tistory.com/183

 

심부전(heart failure)(1) - 심부전의 분류 및 증상

심장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를 심부전이라고 한다. 심장은 혈액을 받아들이는 이완기능(충만기능)과 짜내는 수축기능(펌프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결과적으로 심장의 이완을 통해 충분한 혈액을

emdoc1988.tistory.com

 

지난 포스팅을 통해 심부전의 증상과 분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심부전이 의심되는 환자는 어떤 과정을 통해 진단을 할까?

 

오늘은 바로 심부전의 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심부전의 진단

다음은 심부전의 진단 과정을 나타낸 도표이다.

 

 외래나 응급실을 통해 심부전이 의심*되는 환자가 내원한다면, 다양한 검사를 통해 심부전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심전도, 흉부 x ray검사, 혈액검사(NT-proBNP 및 BNP)를 통해 심부전을 의심할 수 있고

 심초음파(Echocardiography)**를 통해 심부전을 확진하게 된다.

 

* 심부전이 의심되는 증상

- 노작성 호흡곤란(DOE, dyspnea on exertion)

- 기좌호흡(orthopnea)

- 부종, 복수, 간비대 등

 

** 심초음파(Echocardiography)

- 주로 흉벽에서 접근하는 transthoracic echocardiography를 많이 시행하게 된다.

(흉벽을 통해 보는 심초음파, TTE, transthoracic echocardiography)

-  심장의 운동을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 눈으로 심장의 구조 및 운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기계적인 측정을 동원하여 심장의 크기와 용적(부피), 판막기능, 혈류 속도,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이다. 

- 좌심실 기능은 LVEF (Left ventricle ejection fraction) = LVEDV - LVESV / LVEDV 로 구할 수 있다.

- LVEDV : LV end-diastolic volume

- LVESV : LV end-systolic volume

(초음파를 이용한 좌심실의 용적을 계산하는 모습, 적분을 통해 계산을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응급실로 내원하는 심부전이 의심되는 모든 환자에게 응급실 단계에서 심초음파를 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환자의 증상과 x ray에서의 심비대 및 폐부종, 흉수의 소견 그리고 혈액검사에서 급성기 심부전에서 진단에 도움이 되는 BNP/NT-proBNP***를 참고하여 진단하게 된다.

 

** BNP와 NT-proBNP

- BNP (B-type natriuretic peptide)

- NT-proBNP (N-terminal pro B-type natriurtic peptide) 

 심실의 용적부하와 관련되어 증가되는 단백질인 proBNP는 심방과 심실의 심근세포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혈관으로 유입되면서 76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비활성화 단백인 NT-proBNP와 32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활성 단백인 BNP로 나뉘게 된다. BNP는 이뇨 작용 및 혈관 확장을 촉진하고 체액의 과다한 수분 및 염분 저류를 방지한다. NT-proBNP와 BNP의 혈중 농도는 정상시 거의 비슷하게 유지되나, 심부전시에는 NT-proBNP의 혈중농도가 BNP보다 2~10배 높게 유지된다. 따라서 최근에는 심부전을 민감하게 진단하기 위해 NT-proBNP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