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BPPV,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 - AC(앞반고리관)
2024.06.07 - [공부방/신경] - 이석증(BPPV,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 - PC(뒤쪽반고리관)
2024.06.12 - [공부방/신경] - 이석증(BPPV,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 - LC(수평반고리관)
후반고리관(PC), 수평반고리관(LC) BPPV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반고리관(AC) BPPV에 대해 공부해 보자.
#. AC-BPPV의 진단
- 상반고리관(AC, anterior canal) BPPV는 아주 드물며, 앞서 체위성 하향 안진을 보이는 중추성 어지럼증 질환들과 감별이 중요하다.
- 이석이 상반고리관의 팽대부에 위치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기에 Dix-hallpike test에서 하방 안진이 유발되는 경우 의심할 수 있다.
- 이석이 팽대부릉정에 붙어있는 경우엔 안진이 지속적으로 생기며, 떨어져 나온 경우엔 일시적인 안진이 발생한다.
#. AC-BPPV의 치료
- Dix-hallpike test를 하는 것만으로도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Yacovino 방법
- 이론적으로 병변의 위치와 관계없이 시도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
- 상반고리관이 수직면에 가깝게 존재하므로 바로 누워 머리를 뒤로 젖히면(stratight head-haging position) 병변의 위치와 상관없이 이석이 팽대부릉정에서 떨어져 나올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이후 환자를 바로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30~40도 뒤쪽으로 기울이고 30초간 유지하다가 머리를 앞으로 30도 숙이는 자세로 빠르게 움직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머리를 앞으로 30도 숙인 상태로 앉는다. 각 자세를 30초간 유지한다.
- 치료 성공률은 100%에 가깝다.
2) Rahko 방법
- 건측을 아래로 하여 옆으로 누워 머리를 45도 밑으로 기울이고, 이후 머리를 수평으로 하고, 다음 45도를 상방으로 올린 후 일어나 앉는다. 각 단계에서 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3) Reverse Epley 이석치환술(reverse epley maneuver)
- 후반고리관 BPPV에서 사용하는 이석치료술을 이용한 방법
- 좌측 AC-BPPV로 진단된 경우 우측 PC-BPPV를 치료하듯이 우측으로 epley maneuver를 시행하는 것이다.
- 치료 성공률은 50% 정도.
출처 : 양성돌발성두위현훈의 치료, Research in Vestibular Science,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