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Angina pectoralis)이란?(3) - 이형협심증(Variant angina)
앞서 두 가지 종류의 협심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https://emdoc1988.tistory.com/151
https://emdoc1988.tistory.com/152
안정 협심증(stable angina)과 불안정 협심증(unstable angina)이 바로 그것이다.
위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성인병의 일환으로 발생하는 안정형, 불안정형 협심증의 경우엔 죽상동맥경화의 진행과 그 주변으로 형성되는 갑작스러운 혈전으로 인해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이다.
반면 이와 다르게 일시적인 혈관의 연축작용으로 인하여 혈관 자체가 수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류는 줄어들기에 흉통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바로 이형 협심증(variant angina)라고 한다.
#. 이형 협심증 (Variant angina)
1. 이형 협심증이란?
- 관상동맥의 연축(Coronary Spasm)으로 심전도에서 일시적 ST-분절의 상승과 그와 동반된 흉통의 반복을 특징으로 한다.
- 증상이 있는 관상동맥 연축은 특징적으로 고정된 죽상경화증의 병변이 있는 곳에서 발생하나, 정상 동맥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예후가 더 좋은 편이다.
- 위 사진은 이형 협심증의 전형적인 관상동맥조영술 소견이다.
좌측의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은 관상동맥 혈관의 심한 협착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아래 보이는 심전도에서는 협착으로 인해 일시적인 심장근육의 허혈성 변화로 인해 ST-분절의 상승이 나타나게 된다.
우측의 사진은 동일한 환자의 영상으로 혈관 이환을 위한 nitrate 약물을 주입한 이후 관상동맥의 연축이 풀리는 소견을 나타낸다.
(출처 : https://www.ahajournals.org/doi/10.1161/CIRCULATIONAHA.111.037283)
2. 진단
- 흉통 시 일시적 ST분절의 상승이 관상동맥 연축의 지표이므로 나타나며, 환자의 심전도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증상에 따라 변화하는 심전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진단에 도움이 된다.
- 관상동맥 조영술은 기저 관상동맥 질환의 범위를 평가하는 목적으로 필요하다.
- 전형적인 흉통이 자발적으로 또는 유발 시에 나타나면서 동시에 관상동맥 내경이 좁아진 것을 증명하면 확진할 수 있다.
- 관상동맥 조영술을 하면서 ergonovine이나 acetylcholine을 정맥 혹은 관상동맥에 주입하는 것으로 국소적인 관상동맥 연축을 유도할 수 있다.
3. 치료 및 예방
- 급성기에는 설하 nitroglycerine을 투약하며, 대부분 증상의 완화 또는 호전을 보이게 된다.
- 증상이 심하거나 nitroglycerine만으로 증상 호전이 불충분한 경우엔, nitroglycerine을 지속적 정주할 수 있다.
- 다만, 극히 일부의 환자에서는 관상동맥 연축의 정도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고 그 정도에 따라 심근경색은 물론 갑작스러운 심정지(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 장기적으로 관상동맥 를 위하 nitrate나 칼슘통로차단제(CCB)를 사용하며, 흉통의 빈도를 줄일 수 있다.
- 흔히 음주 및 흡연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향이 있어, 금주와 금연이 반드시 필요한다.